홍콩에 2달간 다녀왔다.

출국 전에 당근에 나온 se3가 액정에 상처가 많은 대신에 저렴한 가격이었기에 고민없어 질러버렸다.

맘에 걸리는 점이라면 64기가 용량이라는 점..

 

출국하면서 se3와 픽셀 4a만 들고 갔는데 se2나 se1은 어차피 업그래이드인거고 카메라나 배터리 등 나머지 부분을 비교해 보면서 사용할 예정이었기 때문, 결론부터 말하자면 "se3 하나로 퉁 쳐도 될만하다" 라는 느낌이다.

 

  • 화면 부분에서 눈 피로도 관련 눈 보호 측면에서는 당연히 LCD인 se3가 월등함
  • 화면 크기, 해상도, 색지원 면에서는 OLED인 4a가 당연히 월등함

이 부분은 이미 충분히 숙지하고 있기에 비교예정은 아니었고 4a와 se2 비교시 항상 걸리던 배터리와 카메라 사진 퀄리티에 중점을 두고 실사용 느낌을 비교하며 2달간 사용을 했다.

 

여기서 우연히 얻게 된 정보가 하나 있는데 최근 아이폰 최신 버전 후 유독 대기배터리 효율이 나빠진 부분에 관한 것이다.

두달간 사용한것이고 비교하려고 신경 써서 테스트한 부분이 아니라서 확증은 부족하지만 아이폰 자체 배터리상태 체크 부분으로 보면 확실히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라서 남겨본다.

한국, 홍콩 두 곳 다 LTE 전용 유심에 LTE 전용 모드로 사용하였는데 대기배터리가 한국에서 빨리 닳는다는 것! 

혹시나 두 곳의 전파 강도 차이가 있지않겠나 싶은 생각도 들겠지만 두 곳 다 안테나가 2~3칸 왔다갔다 하는 환경이었다.

홍콩에서 대기시 거의 평탄하던 배터리가 한국에 오자마자 내리막길로 바뀐건 뭔가 통신사측의 영향이 있지 않고서야 생길 수 없지않나..라는 점이다.

 

한국의 통신사들이 5G 팔아먹으려고 제대로 투자도 하지않은 상태의 5g를 광고만 줄창하면서 단합하여 신규나 번호이동 등 새로 옮기는 소비자들에게 5g를 강매하고 있는건 다들 알것이다. 이 와중에 lte에 투자를 줄이면서 최근 몇년간 갈수록 lte 신호가 나빠지는건 소비자들이 제일 잘 알것이고 애플만의 문제가 아니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게 된다.

하지만 4a의 경우는 아이폰에 비해 덜빠지긴 해서 아마 이 부분은 물리적 용량 차이에서 오는게 아닐까 추측해본다.

 

어쨌거나 se3를 두달간 써보면서 4a와 카메라 비교도 해보고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점을 정리하자면
"se2=<4a<se3"로 정리된다.

그동안 se2와 4a를 비교하면서 se2에 불만이었던 배터리 효율 문제와 카메라 문제는 se3로 가면서 대부분 해결되었다고 느꼈다.

성능차이도 체감할 정도에 배터리도 마찬가지, 거기다 여러모로 걱정했던 a15의 각종 문제들은 적어도 내가 구입한 se3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단순히 운이 좋아 뽑기가 좋은 기종을 업어온건지 까지는 알 길이 없지만 구입 전 체크에서도 구입 후에도 풀패닉 문제는 한번도 없었고 연락이 많지 않아서 제대로 체크는 안되었을지 모르지만 통화나 데이터, 문자 씹힘 등의 문제도 없었던것 같다.

 

배터리의 경우도 생각보다 잘 버텨줘서 만족스러웠는데 아이폰 자체 측정상은 se2 83%, se3 88% 이고 이걸로만 본다면 se3의 배터리가 월등하게 느껴질 정도이지만, 아이폰 자체 측정 데이터는 이미 아시다시피 신용을 잃은 것이기에 제대로 비교하려면 둘 다 새 기기로 사서 제대로 측정해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경우도 se2는 2년정도 되었고 se3는 4월이 되어야 1년이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이폰 자체의 성능최대치 %는 확실히 믿기 힘들기 때문.

 

그래도 같은 게임(블루아카이브)를 해 본 기준으로 se3쪽이 발열, 전력소모, 버벅임, 리프레쉬 등 모든 부분에서 꽤 앞선 체감을 느끼게 해주는걸로 봐서 a13과 a15의 2년 차이는 꽤 큰걸로 보인다.

즉, se2에서 se3로 업글한다면 배터리, 카메라, 발열, 전력효율, 버벅임이나 리프레쉬 등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체감을 바로 느낄 수 있다. 하지만 se2가 있는데 se3로 고민중이라면 자금에 여유가 있거나 저렴하게 바꿀 수 있다면 우선 추천해본다.

se2로 크게 하는거 없고 게임도 사진도 거의 안찍는 사람이라면 배터리 효율 외 바꿀 이유가 없고 반대로 게임이나 카메라에 비중이 크다면 꽤 체감할만한 향상이 있으니 고민없이 바꿔도 되겠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다.

 

다시 돌아가 4a 카메라와의 비교에서 야간모드나 천체모드는 당연히 픽셀이 우위지만 주간이나 저녁 정도의 어느정도 빛이 있는 상황에서 더 이쁘게 찍히는건 단연 se3였다.

주로 인물을 찍는 나의 성향상 픽셀 보다는 아이폰이 더 맞기도 하고 se2에 비해 좋아진 hdr 성능이 충분히 만족스러웠기에 한국에 돌아와서 4a는 무제한 백업용 기기로 설정해두고 se3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