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달 전에 탕주의 상관완아를 영입 후 한동안 잘 들었으나 커널형 특유의 답답함과 착용의 불편함, 무엇보다 들을만한 음질을 확보하려면 일정 볼륨 이상으로 해야되는데 나에겐 볼륨이 크다는 문제 등으로 인해 거의 봉인 상태였고 주력은 이어팟과 ksc75로 여전히 음감중이던 나는 검색중에 우연히 east 6와 mp145 정보를 입수하게 된다.

 

둘 다 새롭게 출시된 녀석들이라 광고성 리뷰도 그렇고 일반 리뷰도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상당히 끌리는 제품이었다.

커널형 이어폰이지만 공간도 그리 좁지 않고 세미 오픈형이라 공기감이나 타격감도 일반 커널형에 비해 괜찮다는 평들이 대부분이었고 세미 오픈형 치고는 꽤 큰 에어덕트가 매력적으로 다가왔지만, east 6 모델만 해도 정식 수입가 13만 정도에 알리 직구로도 10만원대, mp145의 경우는 20만원대 가격이라 손가락만 빨 수 밖에 없었던 나..

관심은 있었지만 금전적인 상황 때문에 살 생각은 못하고 정보만 모으던 나였다.

 

최근 3.5파이 플러그형 이어팟의 왼쪽 유닛 진동판 상태가 좋지 않아서 이거 번들 이라도 저렴하게 노려볼까 싶었는데 워낙 중국발 가짜가 판을 치고있고 정품은 당근에서도 2만 이상인 가격에 올라오는지라 고민중이던 상황에서, 간만에 서울에 갈 일이 있어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혹시나 싶어 당근 위치를 바꾸고 검색했는데 딱 눈에 들어 온 east 6 매물! 그것도 상당히 저렴하게 !

중고도 9만원 정도인 물건이 왠 떡이냐 싶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바로 직거래 해서 돌아왔다.

 

라이트닝 to 3.5 잭을 들고 오지 않고 그냥 라이트닝 이어팟만 들고 외출했던지라 테스트고 뭐고 할 상황도 아니었기에 걱정이 앞서기도 했다. 혹시 고장난 제품이거나 이상있는 제품일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었다.

그만큼 저렴한 가격이었기에 오는 불안감이었지만 집에 도착해서 들어 본 녀석은 정말 새 제품이었다!

 

한 일주일 정도 사용중인데 정말 괜찮은 녀석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블로그에 올려 본다.

 

이어팟은 다 좋은데 정착용에서 자꾸 한쪽이 돌아가기도 하고 직조(바이오닉 어쩌구..) 진동판 특유의 부밍 없고 탁탁 끊어 주는 선명한 소리가 매력적이지만 거의 오픈형이라 볼륨 문제도 있고 들을만하게 올리면 중고역대가 좀 쏘기 일보직전이라 피로감과 주변에 꽤 크게 들리는 누음이 신경이인다.

ksc75는 완전 오픈형이라 누음은 당연하고 꽤 부족한 극저음과 과한 중저역, 조금 어색한 정위감이나 저음역이 많으면 가끔씩 진동판이 유닛에 닿이는 듯한 소리가 들리는게 단점이었다.

 

둘 다 좋아하는 녀석이지만 둘 만의 장점을 합친 녀석을 찾고 있었는데 거의 부합하는 녀석이 나타난 것이다.

이어폰에서 무리하게 늘려 논 공감감도 인위적이라 싫어하고, 요즘 유행하는 올리브 웰티 타겟도 이어폰, 특히 커널형에는 맞지 않다고 느끼는 나라서 그런지 상관완아의 저음도 너무 부담스러웠는데 east 6 이녀석은 커널형이지만 커널형 특유의 장착법처럼 귓구멍 깊숙히 넣지 않고 입구 주변에 딱 끼우기만 해도 되는 녀석이라 생긴것 보단 착용이 용이하다.

보통 리뷰들을 보면 팁과 노즐까지 긴 제품으로 교환해서 일반 커널형 모델 처럼 깊숙이 끼울 생각만 하던데, 제품 본연의 설계는 그게 아니라는게 내 생각이다.

기본으로 끼워져 있는 팁만 하더라도 높이가 제일 낮고 얇은 재질의 실리콘 팁인걸 보면 이게 맞을 것이다.

 

내가 보는 east 6 의 장점을 몇 가지를 말해보자면

 

첫째, 요즘 커널형이 유행해서 그런지 이도염 환자들과 이명 환자들이 늘고있는데, 그렇다고 오픈형을 사용하자니 애매한 경우가 많다. 이것들을 전부 해결해 줄 수 있는 힘을 가진 이어폰이라는 점!

 

둘째, 커널형에 가깝지만 살짝 세미오픈형의 구조로 극저역 부터 고음까지 정말 찰지게 들려주는 음질, 2.0 테슬라 드라이버 채용 덕인지 낮은 볼륨에서도 선명한 소리로 작게 듣는 사람에게도 제격, 금속 쉘 덕에 부밍이나 텁텁함 없는 소리!

 

셋째, 하만 타켓과 DF타켓의 적절한 조화로 왠만한 사람들에게 올라운드로 추천할만한 녀석이고, 극고음 매니아만 아니면 정말 이거 하나로 이어폰은 종결해도 될만큼 소리완성도가 높다는 점!

 

넷째, 이 가격이면 (물론 나는 엄청 저렴하게 구했지만) 정말 바랄게 없는 가성비!! 완성도 있는 소리, 은선 케이블, 9종의 팁으로 종합 선물세트 같은 구성이라, 케이블 갈이나 추가 팁 구입 등의 추가비용 불필요!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다.

 

나처럼 고가의 DAC이다 케이블이다 뭐다 이런거 생각할 수 없는 궁핍한 환경이거나, 번들 이어폰은 질렸고 조금만 투자해서 출퇴근 등의 실외, 실내 다용도로 사용할 제품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가장 먼저 추천하기에 적절한 녀석이라 생각된다.

 

물론 평판형 최고의 하드웨어 성능이라는 mp145의 소리도 무척 궁금하지만 다이나믹 제품과는 결이 다르다고도 하고 내가 들어보질 못해서 모르겠다.

언젠가 들어 볼 기회가 생기면 한번 비교해 보겠지만 mp145의 경우, 출력을 받쳐줘야 해서 DAC은 기본이고 케이블과 팁 교체 등 추가 비용을 합치면 이어폰 가격보다 늘어날 것 같아서 초보용으로 추천하긴 힘들다.

 

요즘 유행하는 다중 BA, DD 등의 제품들은 개인적으로 자연스런 소리에 민감해서 그런건지 몰라도 추천하진 않는다.

듣다 보면 소리의 겹치는 부분에서 위화감이 들기 때문인데 고가 제품은 어떨진 모르겠지만 어지간한 튜닝이 아니고서는 귀에 익고 나면 꼭 거슬려서 기변하게 되더라..

위 두 모델은 1DD, 1평판 모델들이라 그런 위화감은 일단 없기 때문에 자연스런 소리를 들려 주는건 확실하다 본다.

 

1주일간 east 6을 사용하면서 에이징도 하고 해서 처음 들었을 때와 조금 결이 바뀌긴 했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소리를 들려준다. 

노즐도 두 종류가 있는데 나는 레드만 상용중이고 블랙은 듣질 않았다. 보컬을 중시하는 내겐 아마 필요없는 선택일 듯.

 

소리적인 단점을 꼽자면 극고음이 조금만 더 나와줬으면 하는 것과 이중 울림통인지 뭔지 하는 기술 때문인듯 한데 일반 단일 발음체 제품 치고는 주변음 정위감이하고 해야하나 조금 묘~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

모 사이트의 리뷰를 보면 2채널 스피커의 뉘앙스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아마 이 부분이 아닐까 싶다.

해상도나 분리도도 나쁘진 않은데 칼 같은 느낌은 아니고 자연스레 섞여져 나오는 느낌이라 음감용으로는 더 좋지 싶다

극고음이 자극적이지 않고 완전 밀폐도 아니고 칼 같은 분리도도 아니라서 종일 끼고 들어도 피곤하지 않아서 거의 내가 원하던 이어팟+ksc75의 중간 느낌으로 퉁 칠 수 있는 모델인듯.

 

조용한 실내에서 저음이 좀 과하다던지 조금 더 공기감이나 고음이 필요하게 느껴진다면 팁을 완전 밀착해서 듣지 말고 아주 사알짝 공기통로를 만들어 주면 공기감과 고음이 확 살아난다. 진짜 오픈형 느낌을 주는데, 이 때는 팁 중에 노즐에 끼우는 부분이 검은색 팁이 있는데 그걸로 바꿔서 살짝 덜 끼워주면 된다.(리뷰들 보고 기대했던 소리가 이런 소리였는데 세미오픈이라기엔 그냥 일반 커널형에 훨신 가깝다고 할까..? 리뷰 보고 했던 기대와 달리 개인적으로 실망한 부분이다.)

제일 낮고 부들한 팁은 양쪽 틈새 밸런스를 맞추기 힘들기 때문인데 노즐이 좁고 길이도 더 있지만 실리콘 부분이 좀 단단해서 꽉 누르지 말고 살짝만 눌러 끼우면 거의 밸런스 좋게 공기통로가 만들어져서 딱 듣기 좋은 소리로 만들기 좋다.

안써봐서 모르지만  ie200 모델의 팁 살짝 끼우기 버전 같은 느낌이라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상관완아도 가격 생각하면 정말 좋지만 내가 커널형을 안쓰는 이유들이 단점이기도 하고 소리들이 좀 빈 느낌이 있고 일정 볼륨 이하에선 특히나 그게 심해서 안쓰고 있기도 하다. 그리 크게 듣는 타입이 아니기에 단점이지만 보통 보면 상당히들 크게 듣는것 같아서 문제가 안될 수도 있을 문제인것 같기도 하다.

2만원대에선 상관완아도 추천하고 좀 더 완벽한 리시버를 원한다면 10만원대에서 east 6를 추천해본다.

 

끝으로 아이팟 대용으로 사용중인 아이폰5와 찍은 사진이다.

꼬다리덱이니 dap이니 이런거 살 돈이 없다면 집에 굴러다니는 아이폰5를 사용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