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A C16 8ba 이어폰
수월우 스페이스쉽 1DD 이어폰

가성비 다중 ba의 시대를 연 제품 중 내가 구입한 CCA사의 C16과 가성비 1DD 수공 제품인 수월우사의 space ship 두 제품을 간단하게 소개해 본다.

 

두 제품 다 기존의 저렴하기만 하고 품질은 떨어지던 중국산 제품이 아닌 이제껏 접하던 유명한 외국 회사들의 제품들 보다 좋으면 좋았지 떨어지지 않고 거기다 가격까지 두마리의 토끼를 잡은 제품들이다.

 

c16이 한 쪽 유닛 당 ba가 8개씩 총 16개가 들어 있는 제품으로 당시 가격이 너무나 저렴한 가격에 비해 평가가 너무 좋길레 궁금해서 구매했던 제품이다.

 

이전에 썻던 ba 제품 중 가장 많이 들었던 소니 xba-3가 몇십만원이나 하던 것에 비하면 정말 저렴하다.

ba 갯수가 음질을 말해 주지 않기도 하고 상당히 좋아했던 1ba 제품인 에티모틱사의 ER4s 구입 당시 가격이 40만원대에 육박했던것을 생각하면 정말 너무나도 저렴해서 믿기지가 않을 정도였다.

 

개인적으로 다중ba 제품 및 ba+dd 제품들을 여럿 써 보면서 다중 ba에 대한 회의감이 많았었다.

지금껏 써 본 제품들 중 가장 만족했던 제품들이 전부 1dd나 1ba 제품이었을 정도로 다중 구조 제품들은 음상 맺힘이 이질적이라던지 하는 문제들이 빈번했기 때문이다.

결정적으로 오픈형 처럼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려 주기 힘든 구조 때문에 계속 기변증을 유발하기도 했다.

 

위 제품들을 접하기 전 마음을 사로잡았던 ba 사용 커널형 제품이라면 에티모틱사의 ER4s, 울트라손 Tio 두 기종이다.

둘 다 다중 제품이 아닌 1ba 제품으로 정말 커널형에서 느끼기 힘든 오픈형 스러운 느낌을 조금이나마 느끼게 해 준 녀석들이다.

 

포터블 사용자라면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자연스런 저음과 고음에 대한 갈망.. 특히 이어폰에서 이것들을 충족하기란 여간 힘든게 아니다.

그래서일까, 이어폰<->헤드폰을 수없이 오가며 휴대성과 소리의 고수를 찾아 끝없는 방랑을 하던 때가 있었다.

 

최근에 느낀 것이지만 포터블 기기에서 저음을 기대한다는건 바보같은 짓이였다.

그것도 헤드폰 보다 작은 이어폰에선 더더욱 바보같은 짓이라는걸 최근에서야 깨닫게 되었다.

 

 

커널형에 집착하던 젊은 시절, 매일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하던 시절이었고, 열악한 환경에서 나만의 음악 공간을 만들어 주는 기기를 원했지만, 초기 커널형 제품들은 정말 저음으로 모든 영역이 버무려진 최악의 물건이었다.

그러다 한줄기 빛처럼 과학이 내린 선물이 통칭 ba로 Balanced Armature라는 발음체였다.

주변소음을 막아준다는 것 만으로 뭉개지는 소리에 만족하고 써야 했던 포터블 세계에 다가 온 혁명이었다.

 

신세계를 안겨 준 ba였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좁은 ba의 스펙트럼과 인위적인 소리 때문에 다른 불만이 생기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ba를 때려 넣기 시작했고 가격도 같이 오르기 시작했다.

조금이라도 나은 소리를 위해 거금을 투자해 가며 들을 수 밖에 없었지만 수년간의 방황 끝에 정착했던 제품은 아이러니 하게도 1ba 제품인 er4s와 Tio였다.

 

두 제품 다 숨구멍도 없는 완전 커널형으로 차음성은 좋았고, 커널형 답지 않은 청량감을 토대로 언뜻 오픈형 비스무리한 자연스러움을 주는 녀석들이었지만 공통된 단점이 저음이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ba와 dd의 혼용 제품들이 쏟아져 나왔고 덕트 뚫린 제품들이 늘어났다.

조금이라도 나은 소리를 찾아 여러 제품들을 방황했지만 결국 돌아오는건 er4s였고 착용감과 대화를 하려면 자꾸 빼야하는 불편함&저음에 대한 불만에 돌고 돌다 멈춘건 koss사의 ksc35,75 였다.

 

포터블의 편리함을 만족시키려면 무언가 포기하지 않고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없었다.

어느 부분을 포기하느냐가 관건이었고 처음 청음시 만족했던 기기들도 귀에 익고 나면 자연스러운 것 만큼 좋은 소리가 없었기 때문에 마지막은 항상 오픈형이었던 것 같다.

 

완전커널형 중 er4s와 Tio를 꼽았던 이유는 토널밸런스가 좋고 음선의 굵기가 일정해서 느낄 수 있는 자연스러움이다.

전 영역대에 걸쳐 모나지 않고 고음도 적당한 청량감을 주며 저음에서의 청량감이 커널형의 답답함을 느끼지 않게 해주기 때문이었다.

특히 er4s의 저음은 질감이 전혀 다르지만 음상의 맺힘과 영역이 정말 자연스럽게 나와서 좋아했었다.

거기서 묵직하고 쫀득한 질감을 추가했으면 싶어 저음영역만 dd가 담당하는 제품들을 이것저것 써봤지만 어울리지 않는 부자연스러움에 실망만 하고 돌아서다 ksc75로 연명했었다.

 

지금 er4s도 Tio도 아니고 다중ba 제품과 1dd 제품 두개를 소개하는 이유로 첫째는 ksc75는 오픈형이다.

거기다 40미리 대구경 진동판이라 새어나가는 소리 때문에 환경에 제한이 많고 청음상에서도 들어오는 소음 때문에 조용한 곳이 아니면 듣기 힘들고, 설사 집안이라 해도 혼자 있는 환경이 아니고서야 조용한 환경을 만들기 자체가 힘들다.

즉, 결혼을 했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몇분의 1 가격에도 er4s나 tio 급 혹은 그 이상의 경험을 선사해 주기도 하는 괴물같은 녀석들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cca c16의 경우 노즐필터 안으로 보면 고,중,저 구멍 중 가운데 구멍에 쥐똥만한 필터가 하나 더 있다.

하지만 모르고 면봉으로 청소하다 딸려나오는 바람에 버렸고, 노즐 필터도 고정이 안되어서 그냥 구멍 3개 있는 곳까지 밀어 넣어 두고 사용하는 터라 측정치랑은 조금 다를 수 있다는 특이사항이 있다.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처음 이 제품을 들었을 때 중음역대 어딘가가 푹 꺼져있는 이질감을 느꼈고 측정그래프가 나온 후 보니 정말 가운데가 푹 꺼져있긴 했었다.

 

구입 전 클리앙의 magicriver님의 도움을 받아 청음을 하고 구입했지만 당시 까페가 시끄러워 이 부분을 체크 못했고 구입하고 나서 위처럼 튜닝 아닌 튜닝 후 소리가 더 자연스러워 진 것 같아 magicriver님께도 들려드렸는데 원래 소리가 더 좋다고 하셨다. 개인적으론 뭔가 푹 꺼진 느낌이 사라진 지금의 소리가 더 자연스러워져서 좋다.

dd가 들어간 퓨전 모델에서 느끼는 괴리감이 없으면서 er4s가 벌크업 한 것 같은 소리를 들려준다.

er4s가 상당히 깔끔한 소리인데 이녀석은 야생마 같은 느낌에 er4s에서 느끼던 저음의 부족함과 고음의 뭉툭함이 주던 부족함과 좁은 스테이징 등을 채워준다.

그래프도 그렇고 분명 다름에도 뭔가 er4가 스테로이드 맞고 볼록볼록 근육들 키워 터프하게 돌아온 듯한 인상을 준다고 할까.. 참 특이한 녀석이다.

결국 ba의 저음이긴 한데 er4에서 느끼던 자연스런 음상에 양도 많아 전 영역을 놓고 보면 마치 er4s와 ksc75나 ksc35를 섞어 놓은 듯 알 수 없는 느낌을 주는 신기한 녀석이다.

올리브타겟에 맞는 가성비로 인기몰이 중이던 KZ사의 zs10 pro도 같이 들어봤는데 역시나 퓨전드라이버 특유의 저음만 따로 노는 부자연스런 소리에 마음에 들지 않았다.

er4s의 얇지 않은 적당한 굵기의 소리선이 유지되면서 고음, 저음이 보충되어 그렇게 느껴지는 걸지도 모른다.

3단 드릴 없이도 이정도 소리는 큰 장점이다, 단점이라면 저항값이 너무 낮다는 점.

 

그 후 저음양이 아닌 저음의 그 쫀득한 질감을 위해 dd 제품을 알아보다 구입했던게 수월우의 스페이스쉽이다.

이 제품도 특이한게 분명 1dd 제품인데도 마치 ba를 연상시키는 깔끔선명한 소리에 dd라 저음 양은 그리 많지 않지만 dd 특성의 저음을 들려준다.

다만, 내가 원하는 er4처럼 자연스런 음상이 맺히는게 아닌 가운데 테니스공 처럼 모여진 음상이라 마음에 들지 않지만 저렴한 가격에 전영역대 깔끔한 소리와 힘없는 저음이 아닌 dd의 쫀득한 저음과 ba 처럼 선명한 소리가 좋다면 추천할 만 하다.

내가 구입할 당시는 홍콩에 있는 아내 언니에게 구입 부탁 후 한국에 여행 올 때 받은거라 2만원도 안들었고 국내샵에서 더 주고 사더라도 가성비 좋은건 변함 없다.

저음 음상 부분과 소리선이 조금 가늘게 느껴지는 부분을 빼면 크게 단점이 없는 녀석.

 

두 제품 다 가격대 생각하면 엄청난 녀석들이라 정리하고 남아있는게 ksc75, c16, 스페이스쉽인데 이정도만 가지고 있어도 기변증이 오지 않는걸 보면 셋 다 가성비 끝판왕이 아닐까 한다.

 

주파수 대역이 넓은 싱글 제품들 보면 토널 밸런스가 맞지 않아서 바꾸게 되는 경우가 있다.

주로 중고역대가 가늘고 힘이 없어서 그런지, 처음 들었을 땐 좋다고 느끼다가 시간이 지날 수록 특정 영역의 모기소리 같은 느낌에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음감 생활 몇십년 만에 깨달은 것은 몸으로, 공기로 느껴야 하는 저음을 찾으려거든 그냥 스피커가 답이다.

그래서 몇백 짜리 이어폰을 써도 귓구멍에서 아무리 질 좋은 저음을 들려줘봐야 기변증이 올 수 밖에 없더라.

이렇게 늦게 깨달은 이유라면 우퍼와 스피커를 너무 늦게 접해서인 것 같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쿨렐레를 다시 꺼내었다.  (0) 2020.07.09
커널형 이어폰계의 정상 Etymotic Research  (0) 2020.07.08
2020년의 아이폰se 2016(se1)  (0) 2020.06.27
산토리니 장식  (0) 2018.02.05
북아트 작업  (0) 2016.04.15

+ Recent posts